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던전청소부입니다!

이번에 토탈워 시리즈로 삼국지 토탈워가 출시되었습니다.

놀랍게도 우리말 더빙에 번역까지 완벽하게 되어서 출시되는 게임이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그 인기에 힘입어 스팀 스토어에서도 당당하게 순위권 게임으로 위세를 떨치는 중입니다.

저도 입소문으로 듣게 되어서 토탈워류 게임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지만 충동구매를 해서 플레이를 하게 되었는데요.

이 게임이 정말 중독적이어서 1~2시간은 우습게 시간이 지나가더군요.

그럼 삼탈워 리뷰 작성해보겠습니다.

 



토탈워 시리즈를 접해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삼탈워 역시 문명과 비슷하게 턴제 게임입니다.

자신의 턴에 할 일을 하고 이후 다른 세력이 행동을 하는 턴제방식이죠.

저 역시 문명을 상당히 재밌게 했기 때문에 토탈워를 처음으로 했음에도 재미있게 플레이 할 수 있었습니다.

첫 플레이는 캠페인으로 시작했습니다.

캠페인은 삼국지에서 활약을 했던 장군들을 중심으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인물들이 있진 않지만 중요한 인물들은 전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 처음으로 유비로 시작했습니다.

 



유비 플레이로 삼국통일을 하면서 플레이 방법을 익히고 어려움 난이도인 마등으로 시작을 했습니다.

확실히 어려움 난이도의 영웅으로 시작하니 플레이가 순탄하지가 않더군요.

자동으로 돌리던 전투도 직접 전투 안으로 들어가서 컨트롤을 해줘야지 게임 운영이 가능했습니다.

그런데 이 전투가 하다보면 정말 재밌습니다.

그냥 결정적 승리라고 나오는 전투가 아닌 아슬아슬한 패배나 결정적 패배를 컨트롤로 승리하면 그 쾌감이 남다르다 할까요?

 


그래서 저는 정말 압도적인 승리판은 자동으로 돌리고 애매한 경우 전부 직접 컨트롤을 해주면서 했습니다.

확실히 이렇게 플레이를 하니 이득을 많이 볼 수 있더군요.

한가지 아쉬운 점은 이제 많은 땅을 차지하고 유리한 시기가 되면 게임이 루즈해진다는 것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는 일일이 신경써가면서 플레이를 해야 하지만 유리해지는 순간 어느 전투든 쉽게 이길 수 있으니 게임이 정말 루즈해지더라구요.

아마 이런 부분은 앞으로의 업데이트나 dlc를 통해서 충분히 채워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멀티플레이 기능이 있는데 들어가 보았지만 방이 전혀 보이지 않더군요.

제가 하는 법을 몰라서 그런진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토탈워는 혼자하는 부분이 더 많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이진 않았습니다.

그리고 삼국지에서의 유명한 전투를 재현한 전장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저는 적벽대전을 한 번 해보려고 했으나 너무 어려워보여서 아직 시도하지 못했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유비로 삼국통일을 이루고 어려움 난이도인 마등으로 진행했는데요.

마등은 기병대가 주력 특성이기 때문에 기병대 위주로 플레이를 했습니다.

 



문명처럼 지도자마다 특성이 다르고 주력 유닛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유닛으로 이득을 볼 수 있는 것도 삼탈워의 묘미라 생각되네요.

또한 삼탈워는 전투 뿐 아니라 운영도 중요한데요.

백성들의 만족도가 낮으면 반란이 일어나 황건적이 생겨나는 점 그리고 도시마다 들어오는 인컴도 부패라는 요소를 해결하지 못하면 큰 수입을 벌어들일 수 없다는 점 입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삼국지의 많은 무장 중에 일부 유닛들만 모델링과 일러스트가 변경되고 성우들 역시 특정 캐릭터들만 적용되었다는 점 입니다.

 


먼저 모든 지도자들 그리고 관우 장비 여포같은 삼국지에서 정말 유명한 무장들만 성우들이 변경됩니다.

아마 이런 부분들은 앞으로의 dlc를 통해서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을 듯 싶습니다.

저는 토탈워 시리즈는 이번 삼탈워가 처음이지만 아무래도 삼국지를 알고 이런 전략게임에 익숙하니 정말 재밌게 플레이를 하고 있습니다.

 


아직 산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벌써 플레이 타임이 80시간을 넘어가는 중이네요.

그만큼 중독성도 강하고 컨텐츠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단 단점은 역시 후반에 루즈한 게임이 된다는 점이겠네요.

저는 아직까지는 동맹 없이 혼자서 전국 통일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는데요.

이번에 마등을 클리어 하면서 다른 방식으로 클리어를 해 볼 생각입니다.

거의 6만원이라는 비싼 가격이지만 그만한 가치는 충분히 한다고 생각합니다.

삼국지 좋아하시는 분들은 꼭 구매하셔서 플레이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삼탈워 리뷰 마쳐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